스킵네비게이션

  • HOME
  • 자동차의 역사
  • 세계 자동차 역사

세계 자동차 역사

이전 다음
자동차의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
~ 1800년대
자동차의 시작을 알리는 태엽자동차와 증기자동차
1482년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1452~1519) 태엽자동차 고안 설계
1698년 토마스 서베리(Thomas Savery) 증기기관(대기압식)발명
1712년 토마스 뉴커먼(Thomas Newcomen) 뉴커먼식 증기기관 발명
1765년 제임스 와트(James Watt) 와트식 증기기관 발명
1769년 니콜라스 조셉 퀴뇨(Nicholas Joseph Cugnot) 최초의 증기자동차 발명
1482년 : 태엽자동차 1482년 : 태엽자동차
1698년 : 증기기관(대기압식) 1698년 : 증기기관(대기압식)
1712년 : 뉴커먼식 증기기관 1712년 : 뉴커먼식 증기기관
1765년 : 와트식 증기기관 1765년 : 와트식 증기기관
1769년 : 최초 증기자동차 1769년 : 최초 증기자동차
1800년대
자동차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 시킨 휘발유자동차
1803년 리처드 트레비딕(Richard Trevithick) 구동바퀴(지름3,3m)를 갖춘 3륜차를 완성 13km/h 의 속도로 주행하는데 성공
1827년 오네시포 페꾸르 차동기어 발명
1829년 골드워시 거네이(Goldworthy Gurney)가 운전한 증기자동차는 런던에서 베스까지 최초로 가장 먼 거리를 달린 자동차로 기록
1839년 찰스 굿이어(Charles Goodyear) 고무의 '열가류법(vulcanization)'을 개발 타이어의 탄성과 강성을 가능하게한 경화고무 탄생
1845년 로버트 톰슨(Robert Thomson)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발명
1859년 장 조셉 에티엔 르노와르(Jean joseph Etienne Lenoir) 최초의 가스행정기관, 2행전 엔진을 제작 18리터에 2마력의 출력
1862년 알퐁스 보드 로샤(Alphonse Beau de Rochas) 4행정(흡입-압축-폭발-배기) 내연기관의 기본원리 고안
1866년 니콜라스 어거스트 오토(Nikolaus August Otto) 피스톤 엔진 특허 획득
1872년 니콜라스 어거스트 오토(Nikolaus August Otto)와 엔지니어 에우겐 랑겐(Eugen Langen)가 독일 가스엔진공장을 세우고 피스톤 엔진 생산
1876년 니콜라스 어거스트 오토(Nikolaus August Otto) 4행정 내연기관 발명
1886년 칼 벤츠(Karl Benz) 내연기관 (기솔린) 3륜 자동차 발명 특허획득
1886년 고틀리프 다임러(Gottlieb Daimler) 1기통 배기량250cc 0.8마력의 4륜 휘발유 자동차 발명
1889년 푸조사 설립(아르망 푸조(Armand Peugeot))
1890년 다임러사 설립(고틀리프 다임러)
1891년 파나르 에 르바소사 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한 자동차 개발
1893년 루돌프 디젤 (Rudolf Christian Karl Diesel) 압축착화 기관발명
1894년 세계 최초의 자동차 경주 개최(파리~루앙)
1895년 세계 최초의 공식 자동차 경주 개최(파리~보르도)
1895년 앙드레 미쉐린(Ander Michelin) 자동차용 공기 주입식 타이어 발명
1897년 올즈모빌사 설립(랜선 옴즈(Ransom E. Olds))
1897년 스텐리(Stanley) 증기기관차 회사 설립(스텐리 형제)
1898년 르노(Renault)사 설립(르노 형제)
1899년 디트로이트 자동차회사 설립(헨리 포드)
1899년 피아트(Fiat)사 설립(지오바니 아넬리(Giovanni Agnelli)
1803년 : 3륜차 1803년 : 삼륜차
1827년 : 오네시포 페꾸르 차동기어 1827년 : 오네시포 페꾸르
차동기어
1829년 : 골드워시 거네이가 운전한 증기자동차 1829년 : 골드워시 거네이가
운전한 증기자동차
1839년 : 열가류법 1839년 : 열가류법
1845년 : 공기타이어 1845년 : 공기타이어
1859년 : 최초의 가스기관 1859년 : 최초의 가스기관
1862년 : 4행정 1862년 : 4행정
1876년 : 4행정 내연기관 1876년 : 4행정 내연기관
1866년 : 피스톤엔진 1866년 : 피스톤엔진
1886년 : 내연기관 삼륜차 1886년 : 내연기관 삼륜차
1886년 : 사륜 휘발류 자동차 1886년 : 사륜 휘발류 자동차
1889년 : 아르망 푸조 1889년 : 아르망 푸조
1891년 : 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한 자동차 1891년 : 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한 자동차
1893년 : 압축착화기관 1893년 : 압축착화기관
1894년 : 세계 최초의 자동차 경주 개최 1894년 : 세계 최초의
자동차 경주 개최
1895년 : 공기 주입식 타이어 1895년 : 공기 주입식 타이어
1897년 : 랜선 옴즈 1897년 : 랜선 옴즈
1897년 : 스텐리 형제 1897년 : 스텐리 형제
1898년 : 르노 형제 1898년 : 르노 형제
1899년 : 헨리 포드 1899년 : 헨리 포드
1899년 : 피아트 1899년 : 피아트
1900년대에 접어 들면서
자동차 제조업이라는 종합기계산업이 새롭게 등장하여
자동자의 대중화와 제작 기술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900년
과학 문명을 이끌게 된 자동차 산업
1901년 부가티의 최초 모델 '디트리히 모델' 제작
1902년 캐딜락사 설립(헨리마틴 리랜드)
1903년 포드사 설립(헨리 포드)
1903년 뷰익사 설립(데이빗 뷰익)
1903년 굿이어 사(Goodyear) 튜브 없는 투브레스 타이어(Tubeless Tire) 개발
1906년 롤스로이스사 설립
1906년 최초의 Circuit race '프랑스 르망' F1 프랑스 오토모빌 클럽이 주체한 프랑스 그랑프리(GP) 한 바퀴의 거리 65마일(약150km) 32개팀 출전 1,260km를 달려 '르로' 소속 헝가리 출선 '페렝씨쯔'(Ferenc Szisz)가 우승
1907년 최초의 랠리 자동차 경주 시작(파리~베이징)
1908년 제너럴 모터스사 설립(윌리엄 듀런트)
1908년 포드모델 T생산 첫 해에 6870대, 1909년 10000대 판매. 1908년 10월 1일 부터 1927년 5월 26일 까지 15007033대 생산. 세계자동차 판매 베스트셀러가 됨
1909년 부가티사 설립(에토레 부가티)
1901년 : 디트리히 1901년 : 디트리히
1902년 : 헨리마틴 리랜드 1902년 : 헨리마틴 리랜드
1903년 : 포드 1903년 : 포드
1903년 : 데이빗 뷰익 1903년 : 데이빗 뷰익
1903년 : 투브레스 타이어 1903년 : 투브레스 타이어
1906년 : 롤스로이스 1906년 : 롤스로이스
1906년 : 페렝씨쯔 1906년 : 페렝씨쯔
1907년 : 최초의 랠리 자동차 경주 1907년 : 최초의 랠리
자동차 경주
1908년 : 제너럴 모터스사 1908년 : 제너럴 모터스사
1908년 : 포드모델 1908년 : 포드모델
1909년 : 에토레 부가티 1909년 : 에토레 부가티
1910년
대중화 시대의 개막
1911년 Cadillac 사의 '찰스 케터링'(Charles Franklin Kettering) 이 최초의 자동 시동기를 개발
1911년 모나코에서 몬테카를로 랠리 시작
1911년 인디애나폴리스 500마일 경주 시작
1913년 미국의 닷지 설립
1913년 포드사 컨베이어 시스템 도입
1914년 미국의 크레브랜드 디트로이트에 세계 최초의 신호등 등장 4년후 뉴욕 5번가에 처음으로 3색 신호등이 설치
1916년 수동식 와이퍼 등장
1917년 링컨사 설립(헨리 리랜드)
1919년 시트로엥사 창립(앙드레 시트로엥)
1911년 : 찰스 케터링 1911년 : 찰스 케터링
1911년 : 몬테카를로 랠리 1911년 : 몬테카를로 랠리
1911년 : 인디애나폴리스 500마일 경주 1911년 : 인디애나폴리스
500마일 경주
1913년 : 컨베이어 시스템 1913년 : 컨베이어 시스템
1914년 : 3색 신호등 1914년 : 3색 신호등
1916년 : 수동식 와이퍼 1916년 : 수동식 와이퍼
1917년 : 헨리 리랜드 1917년 : 헨리 리랜드
1919년 : 앙드레 시트로엥 1919년 : 앙드레 시트로엥
1920년
기술 개발의 가속화
1921년 최초로 4륜 유압 브레이크를 적용한 듀젠버그사의 모델 A가 발표
1921년 워렌 G.하딩 대통령 취임식에 처음으로 자동차가 쓰임
1923년 프랑스에서 최초의 '르망 24시간' 경주 대회 개최(24시간 누가 더 멀리 갔는지를 가리는 시합, 즉 내구성 비교)
1925년 크라이슬러사 설립(월터 크라이슬러)
1926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제조 회사 다임러-벤츠사 설립
1926년 Cadillac 자동차에 최초의 안전유리(shatter-resistant glass)가 장착
1927년 포드사 모델 A 발표
1927년 오펠사 로켓 자동차 'Rak Ⅱ'발명 시속 200km 기록
1929년 듀젠버그 모델 J 발표
1929년 부가티 타입 41 르와이얄(Type 41 Royale) 발표
1929년 Ford lincoln 에 진공 모터식 자동(반자동) 와이프 장착
1921년 : 듀젠버그사 모델 A 1921년 : 듀젠버그사 모델 A
1921년 : 워렌 G.하딩 1921년 : 워렌 G.하딩
1923년 : 르망 24시간 1923년 : 르망 24시간
1925년 : 월터 크라이슬러 1925년 : 월터 크라이슬러
1926년 : 다임러-벤츠사 1926년 : 다임러-벤츠사
1926년 : 자동차 최초의 안전유리 1926년 : 자동차 최초의
안전유리
1927년 : 포드사 모델 A 1927년 : 포드사 모델 A
1927년 : Rak Ⅱ 1927년 : Rak Ⅱ
1929년 : 듀젠버그 모델 J 1929년 : 듀젠버그 모델 J
1929년 : 타입 41 르와이얄 1929년 : 타입 41 르와이얄
1930년
역사에 길이 남을 명차의 탄생
1931년 미국 자동차 생산 5천만대 돌파
1932년 아우디의 전신인 아우토 유니언사 설립
1933년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프랑크푸르트-다름슈타트 간 자동차 전용도로 '아우토반'(Autobahn)이 착공 2년 후 38.6km 구간을 준공 독일의 벤츠, BMW, 폭스바겐 같은 자동차산업의 원동력
1934년 프랑스 '시트로엥'은 세계 최초로 앞바퀴 굴림차 '시트로엥 7CV 트락숑 아방'을 생산 플로팅 파워 OHV직렬 4기통 엔진에 의해 앞바퀴를 구동해 런닝보드 가없는 일체구조로 차폭을 넓게 한 설계로 구시대의 자동차 기술을 혁신
1934년 크라이슬러 유선형차 에어플로우 발표
1935년 미국 오클라마에 최초의 주차요금 미터기 등장
1936년 다임러 벤츠사 최초의 양산 디젤 승용차 '모델 260D' 발표
1938년 독일 폭스바겐사 비틀 발표
1939년 올즈모빌, 자동변속기'Hydra-Matic drive'장착차 생산 개시
1939년 페라리사의 전신인 Auto Avio Construzioni 설립
1932년 : 아우토 유니언사 1932년 : 아우토 유니언사
1933년 : 아우토반 1933년 : 아우토반
1934년 : 시트로엥 7CV 트락숑 아방 1934년 : 시트로엥
7CV 트락숑 아방
1934년 : 에어플로우 1934년 : 에어플로우
1935년 : 최초의 주차요금 미터기 1935년 : 최초의
주차요금 미터기
1936년 : 모델 260D 1936년 : 모델 260D
1938년 : 비틀 1938년 : 비틀
1939년 : 자동변속기 장착차 생산 1939년 : 자동변속기
장착차 생산
1939년 : Auto Avio Construzioni 1939년 : Auto Avio
Construzioni
1940년
전쟁을 통한 군사 기술의 영향
1940년 전쟁으로 인한 자동차기술의 영향 미 육군대위 '로버트 G.하우어'는 소형 경량 1/4톤 정도의 4륜 군용 만능차를 설계 다듬어져 '지프'로 발전 1년후 윌리스-오버랜드사는 군용지프 생산을 시작
1941년 윌리스 오버랜드사 군용 지프 생산 시작
1942년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승용차 생산 중단
1946년 전세계 승용차 생산이 재개
1946년 프랑스 미쉐린사 래디얼 타이어 실용화
1947년 프랑스 르노사 소형차 4CV 발표
1948년 독일의 폴크스바겐의 비틀 본격적인 생산
1948년 굿리치(Goodrich)사 튜브리스 타이어 소개
1948년 프랑스의 국민차 시트로엥 2CV 등장
1948년 스웨덴 사브(Saab) 승용차 생산 시작
1940년 : 지프 1940년 : 지프
1941년 : 군용 지프 생산 시작 1941년 : 군용 지프 생산 시작
1942년 : 승용차 생산 중단 1942년 : 승용차 생산 중단
1946년 : 승용차 생산 재개 1946년 : 승용차 생산 재개
1946년 : 래디얼 타이어 1946년 : 래디얼 타이어
1947년 : 4CV 1947년 : 4CV
1948년 : 튜브리스 타이어 소개 1948년 : 튜브리스 타이어 소개
1948년 : 시트로엥 2CV 1948년 : 시트로엥 2CV
1948년 : 사브(Saab) 1948년 : 사브(Saab)
1950년
전쟁의 폐허 속에서 꽃 핀 소형 자동차
1950년 로버트사 가스터빈 자동차(시속 20km) 실용화
1950년 포르쉐 첫번째 양산차인 356 발표
1951년 크라이슬러사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채택 자동차를 생산
1952년 존 헤트릭(Jo호 Hetrick) 최초의 에어백 특허 취득
1953년 세계 자동차 생산 연간 1천만대 돌파
1954년 펠릭스 방켈 방켈 로터리엔진 개발
1956년 포드사 자동차에 최초의 2전식 안전벨트 장착
1957년 벤츠사 최초로 기계식 연료분사 방식으로 '300SL' 생산
1959년 영국 BMC사 mini생산 시작
1959년 세계 자동차 등록대수 1억대를 돌파
1959년 네덜란드 다프(DAF)사 56년 '바이오메틱'이라는 벨트 구동식 자동변속기를 발명 2기통 750cc 30마력의 엔진을 '다프 750'에 얹어 양상 시작
1950년 : 가스터빈 1950년 : 가스터빈
1950년 : 포르쉐 356 1950년 : 포르쉐 356
1951년 :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채택 1951년 :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채택
1952년 : 에어백 특허 취득 1952년 : 에어백 특허 취득
1953년 : 세계 자동차 생산 연간 1천만대 돌파 1953년 : 세계 자동차 생산
연간 1천만대 돌파
1954년 : 펠릭스 방켈 1954년 : 펠릭스 방켈
1956년 : 최초의 2전식 안전벨트 1956년 : 최초의 2전식 안전벨트
1957년 : 벤츠 300SL 1957년 : 벤츠 300SL
1959년 : mini생산 시작 1959년 : mini생산 시작
1959년 : 세계 자동차 등록대수 1억대를 돌파 1959년 : 세계 자동차
등록대수 1억대를 돌파
1959년 : 다프 750 1959년 : 다프 750
1960년
화려한 장식의 대형차 유행
1961년 재규어 E-타입 제네바 모터쇼서 데뷔
1963년 람보르기니사 설립(페루치오 람보르기니)
1963년 포르쉐 911 출시
1964년 포드 머스탱 출시
1964년 폭스바겐사 아우디 인수
1965년 크레그 브리드러브 제트 자동차로 시속967km달성
1966년 최초의 사륜구동 승용차 젠슨 FF출시
1969년 벤츠사 전자식 연료분사 방식 자동차 생산에 적용
1961년 : 재규어 E-타입 1961년 : 재규어 E-타입
1963년 :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1963년 :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1963년 : 포르쉐 911 1963년 : 포르쉐 911
1964년 : 포드 머스탱 1964년 : 포드 머스탱
1964년 : 폭스바겐사 아우디 인수 1964년 : 폭스바겐사
아우디 인수
1965년 : 제트 자동차 1965년 : 제트 자동차
1966년 : 젠슨 FF 1966년 : 젠슨 FF
1969년 : 전자식 연료분사 1969년 : 전자식 연료분사
1970년
경제적인 소형 전륜구동차의 부상
1970년 블루 플레임호 시속995.86km 돌파
1970년 로버사 풀타임 4륜구동차 레인지 로버 발표
1973년 석유파동으로 소형차 생산 확산
1973년 올즈모빌 토로나도에 최초로 에이백 옵션 등장
1974년 대기환경법 강화로 촉매변환장치 등장
1975년 무연 휘발유 등장
1976년 폭스바겐사 소영차 골프 출시
1977년 에드 파제리니 최초의 솔라카 블루버드 제작
1977년 일본 자동차제조사는 생산에 로봇 사용 무인화 시도
1970년 : 블루 플레임호 1970년 : 블루 플레임호
1970년 : 레인지 로버 1970년 : 레인지 로버
1973년 : 올즈모빌 토로나도 1973년 : 올즈모빌 토로나도
1974년 : 촉매변환장치 1974년 : 촉매변환장치
1976년 : 골프 1976년 : 골프
1977년 : 블루버드 1977년 : 블루버드
1977년 : 로봇 사용 무인화 1977년 : 로봇 사용 무인화
1980년대 ~
세계가 함께 만들고 함께 타는 월드 카
1980년 아우디사 4륜구동 승용차 '아우디 콰트로'를 출시
1982년 프랑스 국립자동차박물관 개관
1985년 세계 최초의 솔라카 경주 'Tour de Sol' 스위스에서 개최
1989년 포드사 영국의 재규어사 인수
1989년 네바다주에서 미국 국립자동차박물관 개관
1990년 캘리포니아주 무공해차 규정 발표
1990년 람보르기니사 디아블로 발표
1992년 자동차 생산대수 연간 5천만대 돌파
1994년 볼보사 세계 최초로 '측면 에어백' 장착
1995년 페라리사 50주년 기념 모델 F50 발표
1997년 롤스로이스 'SSC' 세계 최초로 음속 돌파
1998년 맥라렌 F1 시속386.7km 양산 로드카 최고속도를 경신
1998년 독일의 다임러 벤츠와 미국 클라이슬러 합병
1998년 폭스바겐사 영국의 롤스로이스와 프랑스의 부가티 인수
2002년 포드사 100주년 기념모델 뉴 GT40 발표
1980년 : 아우디 콰트로 1980년 : 아우디 콰트로
1982년 : 프랑스 국립자동차박물관 1982년 : 프랑스
국립자동차박물관
1985년 : Tour de Sol 1985년 : Tour de Sol
1989년 : 미국 국립자동차박물관 1989년 : 미국
국립자동차박물관
1990년 : 디아블로 1990년 : 디아블로
1994년 : 측면 에어백 1994년 : 측면 에어백
1995년 : F50 1995년 : F50
1997년 : SSC 1997년 : SSC
1998년 : 맥라렌 F1 1998년 : 맥라렌 F1
2002년 : 뉴 GT40 2002년 : 뉴 GT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