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 HOME
  • 자동차의 역사
  •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

이전 다음
자동차의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
1900년
1901년 미국 교수 버튼 홈즈가 서울에서 탄 한국 최초의 자동차
1903년 고종 임금의 첫 자동차
1908년 프랑스대사의 이탈리아 란치아 운행
1901년 : 한국 최초의 자동차 1901년 : 한국 최초의 자동차
1903년 : 고종 임금의 첫 자동차 1903년 : 고종 임금의 첫 자동차
1908년 : 이탈리아 란치아 1908년 : 이탈리아 란치아
1910년
1911년 고종 임금의 두 번째 차
1912년 일본인 곤도 서울 첫 자동차 영업
대구-경주-포항 간 일본인 오즈까 버스 운행
마산-진주-삼천포 간 일본인 에가와 승합차 교통 개통
1914년 한국 최초의 대규모 자동차 회사 '오리이자동차부'
1915년 미국인이 개업한 첫 자동차 판매상
첫 자동차 도로교통법 등장
1916년 금강산에 최초 관광버스 등장
1919년 최초의 택시 서울에 등장
최초 여성운전수 등장
1911년 : 고종 임금의 두 번째 차 1911년 : 고종 임금의 두 번째 차
1914년 : 오리이자동차부 1914년 : 오리이자동차부
1919년 : 최초 여성운전수 1919년 : 최초 여성운전수
1920년
1920년 기녀들 자동차 금승령
최초의 경부간을 돌파한 자동차
운전학원 출신 첫 비행사 안창남
자동차 검사법 등장
사람 좌측 통행법 공포
최초의 경찰차와 스피드건 등장
1921년 최초의 추측 통행법 공포
1923년 사리원에서 일어난 자동차 항일운동
1924년 첫 택시미터기 등장
1927년 택시 운전사 출신 비행기 조종사 이기연의 로맨스
1928년 최초의 서울 시내버스 부영버스 등장
최초의 시내버스 안내양의 인기
1920년 : 기녀들 자동차 금승령 1920년 : 기녀들 자동차 금승령
1927년 : 이기연 1927년 : 이기연
1928년 : 최초의 서울 시내버스 부영버스 1928년 : 최초의 서울 시내버스 부영버스
1930년
1930년 서울 최초의 시내관광버스 등장
1931년 광산왕 최창학씨 자가용 뷰익 인기와 첫 카 라디오
1932년 최초의 카 히터 단 고급차 등장
1934년 서울 역전 조일 택시의 항일운동
1935년 첫 자동차 조립공장 등장
1930년 : 서울 최초의 시내관광버스 1930년 : 서울 최초의 시내관광버스
1931년 : 뷰익 1931년 : 뷰익
1934년 : 서울 역전 조일 택시 1934년 : 서울 역전 조일 택시
1935년 : 첫 자동차 조립공장 1935년 : 첫 자동차 조립공장
1940년
1940년 목탄차 등장
1945년 ~ 1949년 해방의 명물 초록포장마차 등장
미국 자동차의 대거 상륙
1940년 : 목탄차 1940년 : 목탄차
1945년 ~ 1949년 : 초록포장마차 1945년 ~ 1949년 : 초록포장마차
1950년
1950년 ~ 1959년 국산차 1호 '시발'차의 탄생
최초의 국산 엔진 제작
미군 폐차를 재생한 마이크로버스의 인기
1950년 ~ 1959년 : 국산차 1호 시발차 1950년 ~ 1959년
국산차 1호 '시발'차
1950년 ~ 1959년 : 미군 폐차를 재생한 마이크로버스 1950년 ~ 1959년
미군 폐차를 재생한 마이크로버스
1960년
1960년 ~ 1969년 양장미인 '새나라' 세단의 등장
국산 3발 미니트럭 기아 마스터 등장
국산 2호차 '신성호' 등장
1968년 최초의 국산차 버스 수출
신진 자동차의 코로나
아시아 자동차의 피아트
현대 자동차의 코티나
1960년 ~ 1969년 : 양장미인 새나라 1960년 ~ 1969년
양장미인 '새나라'
1960년 ~ 1969년 : 국산 2호차 신성호 1960년 ~ 1969년
국산 2호차 '신성호'
1968년 : 신진 자동차의 코로나 1968년 : 신진 자동차의 코로나
1968년 : 아시아 자동차의 피아트 1968년 : 아시아 자동차의 피아트
1968년 : 현대 자동차의 코티나 1968년 : 현대 자동차의 코티나
1970년
1970년 ~ 1979년 고속도로시대 개막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 GM 상륙과 GM 코리아 탄생
트럭 메이커 기아 산업의 승용차 브리사 탄생
최초의 국산 고유 모델 '포니' 탄생
1970년 ~ 1979년 : 고속도로 개막 1970년 ~ 1979년 : 고속도로 개막
1970년 ~ 1979년 : 브리사 1970년 ~ 1979년 : 브리사
1970년 ~ 1979년 : 포니 1970년 ~ 1979년 : 포니
1980년
1980년 ~ 1989년 도산 위기 탈출 신화 - 기아 자동차 봉고
한국 모터 스포츠 시작
최초의 국산 전륜구동 고유 모델 '엑셀'의 수출 신화
1980년 ~ 1989년 : 기아 봉고 1980년 ~ 1989년 : 기아 봉고
1980년 ~ 1989년 : 엑셀의 수출 1980년 ~ 1989년 : '엑셀'의 수출
1990년
1990년 ~ 2001년 국민차 시대 개막 - '티코'의 등장
국산차 국제 무대 진출 - 지옥 자동차 경주 파리 다카 랠리서 종합 8위
보유 1천만대 시대
국산차 생산 세계 6위
1990년 ~ 2001년 : 티코 1990년 ~ 2001년 : 티코